원소삭제
- 키를 이용해서 노드를 찾는다.
- 해당 키의 노드가 없으면, 삭제할 것도 없음
- 찾은 노드의 부모 노드도 알고 있어야함
- 찾은 노드를 제거하고도 이진 탐색 트리 성질을 만족하도록 트리의 구조를 정리한다.
삭제되는 노드가
- 말단 노드일 경우 -> 부모 노드의 링크를 조정
- 자식을 하나 가지고 있는 경우 -> 자식이 left, right인지, 가져다 부모노드의 링크를 조정 (자신의 자리로 child node를 가져옴)
- 자식을 둘 가지고 있는 경우 -> 삭제되는 노드보다 바로 다음 큰 키를 가지는 노드를 찾아 그 노드를 삭제되는 노드 자리에 대신 배치하고 이 노드를 대신 삭제
- 삭제되는 노드가 루트 노드 일 경우 -> 대신 들어오는 자식이 새로운 루트가 된다. 루트보다는 크지만 나머지 키들보다는 작은 키를 찾아 해당 노드를 루트노드로 만듦.
이진 탐색 트리가 별로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:
루트의 키가 가장 작거나 큰 경우 선형탐색과 비슷한 시간복잡도가 걸린다.
높이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O(log n)의 탐색 복잡도 보장하지만 삽입, 삭제 연산이 보다 복잡
21강 실습 : 이진 탐색 트리에서 노드의 삭제 연산 구현
class Node:
def __init__(self, key, data):
self.key = key
self.data = data
self.left = None
self.right = None
def insert(self, key, data):
if key < self.key:
if self.left:
self.left.insert(key, data)
else:
self.left = Node(key, data)
elif key > self.key:
if self.right:
self.right.insert(key, data)
else:
self.right = Node(key, data)
else:
raise KeyError('Key %s already exists.' % key)
def lookup(self, key, parent=None):
if key < self.key:
if self.left:
return self.left.lookup(key, self)
else:
return None, None
elif key > self.key:
if self.right:
return self.right.lookup(key, self)
else:
return None, None
else:
return self, parent
def inorder(self):
traversal = []
if self.left:
traversal += self.left.inorder()
traversal.append(self)
if self.right:
traversal += self.right.inorder()
return traversal
def countChildren(self):
count = 0
if self.left:
count += 1
if self.right:
count += 1
return count
class BinSearchTree:
def __init__(self):
self.root = None
def insert(self, key, data):
if self.root:
self.root.insert(key, data)
else:
self.root = Node(key, data)
def lookup(self, key):
if self.root:
return self.root.lookup(key)
else:
return None, None
def remove(self, key):
node, parent = self.lookup(key)
if node:
nChildren = node.countChildren()
# The simplest case of no children
if nChildren == 0:
# 만약 parent 가 있으면
# node 가 왼쪽 자식인지 오른쪽 자식인지 판단하여
# parent.left 또는 parent.right 를 None 으로 하여
# leaf node 였던 자식을 트리에서 끊어내어 없앱니다.
if parent:
if node == parent.left:
parent.left = None
else:
parent.right = None
# 만약 parent 가 없으면 (node 는 root 인 경우)
# self.root 를 None 으로 하여 빈 트리로 만듭니다.
else:
self.root = None
# When the node has only one child
elif nChildren == 1:
# 하나 있는 자식이 왼쪽인지 오른쪽인지를 판단하여
# 그 자식을 어떤 변수가 가리키도록 합니다.
if node.left:
child = node.left
else:
child = node.right
# 만약 parent 가 있으면
# node 가 왼쪽 자식인지 오른쪽 자식인지 판단하여
# 위에서 가리킨 자식을 대신 node 의 자리에 넣습니다.
if parent:
if node == parent.left:
parent.left = child
else:
parent.right = child
# 만약 parent 가 없으면 (node 는 root 인 경우)
# self.root 에 위에서 가리킨 자식을 대신 넣습니다.
else:
self.root = child
# When the node has both left and right children
else:
parent = node
successor = node.right
# parent 는 node 를 가리키고 있고,
# successor 는 node 의 오른쪽 자식을 가리키고 있으므로
# successor 로부터 왼쪽 자식의 링크를 반복하여 따라감으로써
# 순환문이 종료할 때 successor 는 바로 다음 키를 가진 노드를,
# 그리고 parent 는 그 노드의 부모 노드를 가리키도록 찾아냅니다.
while successor.left:
parent = successor
successor = parent.left
# 삭제하려는 노드인 node 에 successor 의 key 와 data 를 대입합니다.
node.key = successor.key
node.data = successor.data
# 이제, successor 가 parent 의 왼쪽 자식인지 오른쪽 자식인지를 판단하여
# 그에 따라 parent.left 또는 parent.right 를
# successor 가 가지고 있던 (없을 수도 있지만) 자식을 가리키도록 합니다.
if successor == parent.left:
if successor.right:
parent.left = successor.right
else:
parent.left = None
else:
if successor.right:
parent.right = successor.right
else:
parent.right = None
return True
else:
return False
def inorder(self):
if self.root:
return self.root.inorder()
else:
return [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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